본문 바로가기
학습/수학학습

1인수학교구 수학체험교구 온교육 헥사스틱 재미있어요.

by young@ 2020. 10. 11.

언니가 친구 집에 놀러가니까 자기도 따라가고 싶어서 울고 불고 하는 아이를 달래기 위해 꺼내 든 1인 수학교구 수학체험교구가 12편구와 헥사스틱이예요. 원래는 테셀레이션까지 모두 하고 싶어했지만 시간이 좀 걸리다 보니 12편구와 헥사스틱까지만 우선 만들어 봤어요. 요즘처럼 코로나 시대에 사용하기 좋은 1인수학교구 수학체험교구 창의교구 온교육의 수학교구들이예요. 12편구를 이용한 구 만들기 활동은 어제 올린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12편구를 이용한 구 만들기 자세히 보기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1인 수학 교구는 헥사스틱 만들기예요. 육각형 모양과 사각형 모양으로 이루어진 다면체에 스틱을 꽂아서 만드는 헥사스틱 만들기를 해봐요. 헥사스틱(Hexastick)이란  육각기둥이나 육각막대를 의미합니다. 이 매력적인 구조물은 정육면체와 정팔면체의 쌍대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헥사스틱 만드는 방법

헥사스틱을 만드는 방법에서 전개도로 입체 모양을 잘 만든 후 스틱을 수직으로 잘 꽂으면 됩니다. 스틱이 96개나 되기 때문에 구조물을 완성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만들면서 은근 재미있어요. 종이 구멍에 스틱을 끼우기 때문에 스틱을 돌리듯이 끼우고 여러 방향에서 스틱이 겹쳐지기 때문에 사이사이 맞는 자리를 찾아가면서 완성되는 과정이 재미있습니다. 

1인 수학교구 헥사스틱 만드는 방법 
헥사스틱 전개도로 입체도형 만들기

헥사스틱의 전개도에 앞과 뒤가 있기 때문에 그 두 조각을 연결부위부터 연결해서 입체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 후에 수직방향으로 스틱을 끼우기 시작합니다. 한 방향마다 24개의 스틱을 끼워야 하고 총 4개의 방향에서 끼우면 총 96개의 스틱을 끼우게 됩니다. 

헥사스틱 만드는 과정 

스틱을 끼우는 과정도 재미있고 한쪽을 다 끼운 후 다른 방향을 끼울 때 스틱끼리 가로 세로 교차되는 느낌도 재미있고요. 수직으로 잘 세워서 끼우면 위치를 잘 찾아가면서 잘 끼워지더라고요. 시간은 좀 걸리지만 끼우는 과정이 힐링되는 느낌도 드는 1인 수학 교구 헥사스틱 만들기예요. 드디어 헥사스틱이 완성되었어요. 

헥사스틱 만들기 

* 이 후기는 온교육 8기 서포터즈로 교구만을 제공받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