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수학학습

[보드게임 속 도형학습] 블로커스 보드게임 속 폴리오미노 알아보기

by young@ 2020. 10. 4.

보드게임은 기본적으로 수학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확률, 도형, 수연산 등이죠. 오늘 소개할 보드게임 속 도형학습으로 선택한 게임은 블로커스 보드게임입니다. 블로커스 보드게임은 멘사셀렉타 게임이고 코리아보드게임즈 통해 대회가 매년 열리기도 하는 게임입니다. 블로커스는 폴리오미노 조각을 이용한 보드게임이라서 사전활동이나 사후 활동 등 다양한 변형이 가능한 보드게임으로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블로커스 보드게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블로커스 게임 속 조각들인 폴리오미노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리오미노(polyomino)란?

크기가 같은 정사각형을 변이 맞닿게 이어붙여 만든 평면도형입니다.

 

1. 모노미노(monomino) 정사각형 1개로 이루어진 폴리오미노

모노미노

조각은 블로커스 보드게임의 4가지 색의 모노미노 조각들입니다. 

 

2. 도미노(domino) 정사각형 2개를 이어붙여 만든 폴리오미노

 도미노란 명칭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도미노의 정확한 정의는 정사각형 2개를 변이 닿게 이어붙인 평면도형이고 도미노하면 길게 세워서 쓰러뜨리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죠. 그리고 6점 도미노는 수학 학습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6점 도미노는 1부터 6까지 점이 찍혀있는 두 개의 정사각형이 붙어있는 형태이고요. 도미노를 만드는 방법모노미노 조각에 새로운 모노미노 조각을 여러 방향에서 붙여보는 겁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다시피 4가지 방법이 가능하겠죠.

도미노 만들기

처음에 있던 빨간색 모노미노의 왼쪽 오른쪽 위 아래 이렇게 네 방향에서 모노미노 조각을 붙여봤습니다. 결과적으로 4가지 모양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도미노의 종류는 1가지입니다. 

 

 

주사위게임으로 수학 연산 공부하기

주사위는 수학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교구이지요. 정육면체에 1~6까지의 숫자가 쓰여 있는게 가장 일반적인 주사위이고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주사위들이 많이 있습니다. 집에 한 개 쯤은 굴러

smile8836.tistory.com

3. 트리오미노(triomino) 정사각형 세 개를 이어붙여 만든 폴리오미노

 트리오미노를 만드는 쉬운 방법은 도미노 조각에 모노미노 조각을 여러 방향에서 붙여서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동일한 모양은 제외하고 찾을 수 있는 트리오미노는 아래 사진처럼 두 가지 종류입니다.

트리오미노만들기

4. 테트로미노(tetromino) 정사각형 4개를 변이 맞닿게 이어붙여 만든 평면도형

 테트로미노를 만드는 쉬운 방법 역시 트리오미노 조각들에 모노미노 조각을 모든 방향에서 붙여보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찾아보면 5가지 모양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그 모양이 있는데요. 많이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바로 유명한 테트리스 게임에 등장하는 모양입니다. 테트리스가 테트로미노 조각 5개를 활용한 칸 채우기 게임입니다. 테트리스 게임을 보드게임으로 바꾼 게임이 테트리스 링크입니다. 테트리스 링크에 대한 설명도 다음에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테트로미노 조각 
보드게임 블로커스의 테트로미노 5조각 

 

[보드게임5]스킵피티-점프 점프 도형감각 키우기

보드게임 소개 5번째 보드게임은 스킵피티입니다. 스킵피티는 점프! 점프!를 통해 칩을 많이 모으는 게임입니다. 도형 감각, 수학 , 전략 등에 도움이 되는 게임입니다. 박스에 표시된 대로 2~4인�

smile8836.tistory.com

 

 

5. 펜토미노(pentomino) 정사각형 5개를 변이 맞닿게 이어붙여 만든 평면도형

 펜토미노를 쉽게 만드는 방법 역시 테트로미노 조각 5개의 각 변에 정사각형조각 1개를 이어붙여가면서 다른 평면도형을 찾아보는 건데요. 테트로미노 찾는 것까지는 함께 해보시고 펜토미노를 아이들이 직접 찾아보고 모눈종이 같은 곳에 그려보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펜토미노 조각을 찾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찾을 수 있는 만큼 직접 찾아보는 활동만으로도 도형감각이 향상되고 직접 해본 것은 눈으로 본 것보다 기억에 오래 남을 거예요. 이런 사전 활동을 한 후 블로커스 게임을 해 본다면 훨씬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펜토미노 조각은 모두 12개가 있고요. 

보드게임 블로커스 펜토미노 조각 12종류

펜토미노까지가 블로커스 보드게임에 등장하는 폴리오미노이고요. 마찬가지 원리로 펜토미노에 조각을 붙여 6개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평면도형 헥소미노(hexomino) 조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의 수가 늘어날수록 가능한 폴리이모노의 갯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펜토미노 정도까지가 학습하기에 편리하고요. 

 

이미지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로 정사각형 12개까지 붙여서 만든 다양한 폴리오미노 조각들의 갯수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네이버 지식백과의 자료이면 혹시 저작권에 문제가 된다면 알려주시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수학]초등연산문제집 비교 최상위연산, 빅터연산 , 계산박사 등

초등수학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 바로 연산이예요. 연산이 바탕이 되어야 수학을 잘 할 수 있지요. 연산을 제 때 제대로 하지 못하고 올라가면 뒤쳐지고 수학이 싫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smile8836.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