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국어학습

초등학생 문제집 디딤돌 초등 독해력 2로 자기주도학습, 엄마표 학습 진행중

by young@ 2021. 1. 22.

초등학생 문제집 초등독해력 문제집 디딤돌 초등 독해력2를 꾸준히 풀고 있어요. 엄마표 학습,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교재이고요. 한 때 열심히 풀다가 한 동안 안 풀고 있었는데 디딤돌 동행맘 15기를 함께 하게 되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고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난 주에 다시 공부를 시작하면서 목표를 일주일에 3회분 이상 풀기로 했어요. 지난 주 학습에서는 딱 3회분 학습했고요. 이번주는 매일 1회분씩 총 5일 학습 완료했어요.^&^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해야 할 분량을 풀어서 더 기특했어요. 자기주도학습, 매일 꾸준히 하는 습관이 잡히고 있어요.

 

1월 18일 월요일 학습 -신발 한 짝 마저 

 

3주차 주제가 인물의 모습과 행동을 상상해요입니다. 3주차 3일의 주제인물은 간디였고요. 항상 단어 학습으로 시작해요. 어휘력을 기를 수 있는 페이지예요. 일행, 안심, 쓸모라는 단어를 위치에 맞게 넣어봤어요. 아래 빨간색 글씨로 그 단어를 의미를 설명해줘서 어휘력을 기르기 좋아요. 

 

채점하고 페이지를 넘기다 하필 간디 사진을 찢어 버렸네요. 다행히 얼굴 부분이 찢긴 게 아니라서 다행이었어요. 문제 풀면서 간디 사진 옆에 착한분, 좋은분이라고 적어놨네요.^&^

 

지문을 읽고 관련 문제 5가지도 다 풀어봤는데 질문없이 답을 다 잘 찾았어요. 지문에서 답을 찾는 문제와 이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간디의 모습, 비슷한 표현 이해하기,글을 읽고 느낀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도 있었고요. 

 

 

1월 19일 학습- 메기야, 고마워 

 

마찬가지로 어휘 학습으로 시작합니다. 험상궂게, 쉰, 물살이라는 단어들의 의미를 배울 수 있어요. 

다른 문제들은 잘 풀었는데 3번 문제 틀려서 고쳐봤어요. 지문의 ㄱ인 "아이, 따가워."에 어울리는 목소리와 어울리는 몸짓을 찾는 문제인데 1번에 가,나 2번에 다,라 라고 다 적어놨더라고요. 문제에서 찾으라고 한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목소리에 해당하는 번호와 몸짓에 해당하는 번호를 다 적어놓은 거죠. 문제를 꼼꼼히 읽어야 할 필요가 있지요. 

설명해주니 바로 다 잘 찾았고요. 

 

1월 20일 학습- 내 짝꿍 최영대 

 

마찬가지로 어휘 코맹맹이, 울음, 겸연쩍게 단어를 문장에 맞게 채워봤고요. 지문을 읽고 관련 문제 5개를 풀어봤는데 역시 문제없이 완료했습니다. 도움없이 풀고 답을 다 찾았고요. 

 

이제 4주차 학습 설명하는 내용을 이해해요를 주제로 학습이 시작됩니다. 

 

설명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답을 찾을 수 있지요. 중요 부분을 밑줄그어가면서 학습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1월 21일 학습 -올림픽기, 신나는 윷놀이

 

목요일 학습 역시 어휘공부로 시작합니다. 고리, 승부, 귀하고를 문장의 의미에 맞게 채워봤고요. 오늘 학습은 글이 2개입니다. 짧은 글로 올림피기와 신나는 윷놀이에 관한 두 개의 지문이 있어요. 올림픽기 글을 읽고 관련 문제를 풀어봤고요. 설명하는 내용에서 답을 찾아야 하는 문제입니다. 

신나는 윷놀이 글을 읽고 도, 개, 걸, 윷, 모에 관한 지식도 쌓고 관련 문제도 풀어봤습니다. 이런 형태가 중, 고등학교에 가서 비문학 독해 영역의 문제가 되겠네요. 

1월 22일 금요일 오늘의 학습 -사라진 직업 '보부상'

 

이번주 마무리 학습으로 사라진 직업 보부상에 관해 학습해 봤습니다. 각지, 누비던, 이동이라는 단어들에 대해 배워봤고요. 

 

 

1번 문제도 두 개 중에 헷갈린다며 질문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문제를 다시 한 번 크게 읽어보라고 했습니다. 이 글의 제목만으로 알 수 있는 내용을 찾는 거니까 사라진 직업 보부상이란 직업을 통해 1번 보부상은 사라진 직업이다를 찾았어요. 그리고 2번 보상과 부상을 합해 보부상이라고 부르는데 잘 모르겠다고 해서 다시 지문을 읽으며 줄그으며 읽어보라고 했어요. 줄 그으며 읽은 후 답을 찾았고요. 직접적으로 답을 알려주기보다는 답을 찾는 방법을 알려줄 필요가 있지요. 스스로 학습하고 스스로 해결하게끔 해야죠.^

 

지난 주는 엄마의 강요(?)에 의해 진행한데 반해 이번주는 스스로 진행해서 확실히 만족도가 다릅니다. 그만큼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해요.^^ 자기주도학습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칭찬과 보상이 저학년 때는 필요한 거고요. 

지난주와 이번주의 학습 체크 리스트 결과에 확실한 차이가 느껴지네요.^^ 이번주에 지난 주에 비해 더 많은 분량을 진행했음에도 스스로 즐겁게 학습해서 웃는 표정에 재미있었다고 적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