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수학학습

[초등심화수학]상위권의 기준 최상위 수학 1-1으로 심화 복습해요.

by young@ 2020. 9. 20.

아이와 함께하는 수학공부. 디딤돌 수학으로 수학교과 수학 공부하고 있어요. 저학년일수록 수학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많은 양을 풀리기 보다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를 매일 조금씩 풀리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그러다 보니 문제집 한 권을 끝내는 데 걸리는 시간이 좀 걸려요. 저학년이다 보니 쉬고 싶어할 때는 안 풀리기도 하고요. 그래도 일주일에 3일 정도는 수학을 접하게 하려고 하고 있고요. 수학문제집을 선택할 때 교재별 난이도도 고려해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그래서 교재 선택 전에 교재별 난이도 표도 참고하고 있어요. 

교과 교재는 원리->기본->응용의 순으로 교재 난이도가 높고요. 기본서를 풀이한 후 심화서로 상위권 교재에 해당하는 교재가 최상위 수학입니다. 많은 문제집을 푸는 친구들은 한 학기에 기본서, 연산서, 심화서까지 풀기도 하겠지만 저학년이고 천천히 진행하다 보니 최상위수학은 복습용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교재가 있어서 1학기에 함께 진행해보려 했더니 조금 힘들어해서 과감히 책을 사용하지 않았다 2학기에 풀고 있고요. 최상위 문제자체가 많이 어렵다기보다는 문제 해석을 위해 옆에서 도움이 필요하더라고요. 1학기 학습이 끝난 후 최상위를 하니 좀 더 수월하긴 하고요. 

상위권의 기준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최상위 수학입니다. 1학기 단원인 5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현재 1~3단원 학습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3단원 학습한 걸 바탕으로 설명예정이고 1~2단원 풀이한건 짧은 동영상을 찍어봤어요. 그냥 학습 인증 수준의 동영상이긴 하고요. 

최상위 수학 1-1의 3단원은 덧셈과 뺄셈이고 먼저 기본 컨셉 부분은 개념과 그 개념과 관련된 문제들을 풀어보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요.  문제를 푼 후 틀린 문제는 채점하지 않았다가 고친 후 파란색으로 채점매서 표시하고 있어요. 기본에서 틀린 문제들은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아서 틀린 문제들인데 중요한 부분을 줄 그으면서 문제를 꼼꼼히 읽는 습관이 중요해요. 틀린 문제에서 중요한 부분은 제가 표시해줘서 다시 제대로 읽고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요. 

최상위 수학 1-1 베이직컨셉 문제들

두 번째 단계는 매쓰토픽인데 단원과 관련된 주제 문제들을 풀어보는 부분입니다. 위에 설명이 되어 있는데 아직 그 부분은 제대로 보지 않아요. 문제가 물어보는 게 뭔지 모르면 바로 물어보면서 풀어서 틀린 문제가 없는데 63페이지에 있는 복면산 같은 문제도 처음엔 이게 뭔가하더라고요. 처음 접해본 거라서..그래서 설명해주고 풀면서 알게 된 값은 그 문자 위에 숫자를 다 쓰라고 알려줬어요. 그랬더니 더 잘 찾더라고요. 

최상위수학 1-1 매쓰토픽문제들

그 뒷부분은 단원마무리이자 심화부분인 레벨업 테스트와 하이레벨 문제입니다. 아래 사진상에서 레벨업이 두페이지이지만 실제로 문제는 더 많고요. 이 단원의 경우는 12번까지 총 4페이지에 걸쳐서 레벨업 문제들이 있습니다. 레벨업도 풀 때 옆에서 필요한 부분은 다시 강조해서 읽어주고 힌트를 줘서 잘 풀었고요. 

하이레벨 부분은 틀린 문제 있어 수정해 봤습니다. 그래도 한 단원 한 단원 할수록 속도도 빨라지고 이해도 더 잘 하더라고요. 수학 초등에서는 선행보다는 현행을 꼼꼼하게 하면서 심화를 하는 게 더 효율적인 학습방법이라고 생각하고요. 무엇보다 수학이 재미있다라는 생각을 계속 가질 수 있게 조절하면서 학습이 필요한 거 같아요. 남은 두 단원도 거북이같은 속도일지라도 꾸준히 학습 예정이고요. 

디딤돌 모모 5기활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