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보드게임방법&개봉기

재미있는 경제, 경매, 수학 보드게임 포세일 소개해요

by young@ 2021. 1. 11.

이번에 소개할 보드게임은 재미있는 경제 보드게임이자 경매 보드게임 수학보드게임인 포세일입니다. 

For sale은 판매중이라는 의미이지요. 부동산 투자왕을 목표로하는 경제교육기능성보드게임 포세일은 

똑같은 자본금을 가지고 집을 사고 팔면서 최고의 수익을 올리는 사람이 승리하는 수학 보드게임입니다. 

포세일 보드게임 구성품 

포세일은 집을 사는 1라운드와 집을 파는 2라운드로 구성되며 1라운드에 사용되는 집카드는 모두 1부터 30까지 30장입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번 종이박스부터 30번 우주선까지 있으며 숫자가 높을수록 더 좋은 집입니다. 

2라운드에는 집을 팔고 돈을 획득하는데요. 돈은 0달러부터 15000달러까지 있습니다. 천 달러를 제외하고 모두 2장씩해서 총 30장입니다. 

그리고 1라운드에 집을 사기 위해 필요한 자금이 되는 동전형태의 돈입니다. 동전 형태로 되어 있지만 천달러, 이천 달러입니다. 

포세일 보드게임 게임 방법

 

게임 준비 단계

 

포세일은 3~6인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플레이 인원에 따라 처음에 가지고 시작하는 코인이 다릅니다. 

3~4인의 경우 2천코인 2개와 천코인 14개를 각자 가져갑니다.

5~6인의 경우 2천코인 2개와 천코인 10개씩 가져갑니다. 

 

3인 게임시 부동산 카드 6장과 화폐 카드 6장을 무작위로 게임에서 제외하고 게임 시작합니다.

4인 게임시 부동산 카드 2장과 화폐 카드 2장을 무작위로 제외하고 게임 시작합니다. 

 

포세일 1단계- 부동산 구입하기 

부동산 카드를 잘 섞은 후에 플레이 인원 수만큼 부동산 카드를 준비합니다. 

 

이제 선부터 입찰을 시작하며 다음 사람이 입찰에 참여하려면 앞사람이 낸 금액보다 높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입찰에 참여하지 않고 포기할 경우 공짜로 부동산을 획득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숫자가 제일 낮은 부동산을 획득합니다. 

 

위의 예는 1->2->3->4 그 다음 다시 1번이 5가 되도록 낸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이제 포기한다고 하면 중간에 포기할 경우 내가 입찰한 금액의 절반을 은행에 내고 부동산을 획득하며 맨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은 모든 돈을 다 내고 부동산을 획득합니다. 

그래서 2를 냈던 사람은 1만 은행에 내고 8번 부동산 획득 

3을 낸 사람은 과반수인 2를 내고 12 부동산 획득

그다음은 4 중 2를 은행에 내고 부동산 14 획득 

맨 마지막 사람은 5를 다 내고 28을 획득하게 됩니다. 이런 형태로 부동산이 모두 없어질 때까지 여러 라운드를 진행하고 부동산 구입이 끝납니다. 이 때 남은 코인은 2라운드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최종 수익을 계산할 때 더하게 됩니다. 

부동산 경매 포세일 2라운드-집 팔기

 

이제 부동산을 파는 단계입니다. 

바닥에 화폐를 인원수만큼 오픈해 놓고 그 카드를 보고 팔려는 부동산을 뒤집어서 내놓은 후 동시에 앞면으로 뒤집습니다. 숫자가 가장 높은 사람부터 높은 화폐를 획득하게 됩니다. 2라운드도 모든 집을 다 팔 때까지 진행하며 2라운드가 끝난 후 내가 가진 돈이 가장 많은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해보면 정말 재미있는 부동산 경매 게임 포세일입니다. 여러 전략과 확률을 생각해야 하는 수학적 게임이기도 하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