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국어학습

[중등독해]디딤돌 독해력 생각독해 1으로 독해공부해요.

by young@ 2020. 10. 1.

자녀 교육할 때 자신만의 교육철학이 필요하죠. 저 역시 제 기본 철학을 유지하면서 아이들 교육을 하고 있어요. 조금 바람에 흔들릴 때도 있지만 큰 틀의 변화 없이 한 방향으로 교육하고 있고 감사하게도 아이들도 잘 따라와 주고 제 교육방침, 교육철학을 인정하고 공감해줘서 감사한 상황입니다. 여러 교재들에 대한 리뷰를 쓸 때 조금씩 드러날 거예요. 전에 포스팅에서도 강조했듯 모든 공부의 기본, 밑받침, 밑거름이 되는 것은 독해력이죠. 그래서 책을 가까이하고 독해력 문제집은 꾸준히 풀리려고 노력해요. 초등 1학년인 둘째의 경우 그래서 디딤돌 독해력으로 독해력 공부 시작하고 있고요. 최근 디딤돌 독해력 1을 완북했어요. 이번 추석 연휴가 지난 후에 디딤돌 독해력 2를 시작할 예정이고요. 초등 디딤돌 독해력과 제가 두 아이 키우며 사용해 본 독해력 교재들 비교한 포스팅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교재는 각자에게 맞는 게 있기 때문에 제가 추천하는 건 저와 우리 아이들에게 최선일뿐, 참고하셔서 상황에 맞는 좋은 독해력 교재 선택하세요. 그래도 꼭 책 읽기와 독해력 문제집 풀리기는 쉬지 않으시길 추천드리고요. 

 

[초등국어학습]초등 독해 문제집 추천 및 비교

모든 학습의 기본이자 기초는 국어 능력이자 어휘력이지요. 국어 능력을 키우고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쉽고 기본이 되는 방법은 책을 읽는 방법이지요. 책을 읽는 것을 기본으로 초등 저학�

smile8836.tistory.com

 

 

[초등/독해력]디딤돌 독해력1 완북했어요

전에 포스팅에서도 강조했듯이 모든 학습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독해력. 초등 1학년이라서 독해력 학습을 시작했고 독해력 교재로 선택한 교재는 디딤돌 독해력입니다. 디딤돌 독해력 1 드디�

smile8836.tistory.com

첫째의 경우도 독해력 문제집을 풀었었는데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는 독해력 문제집을 강조하지는 않았어요. 그 이유는 아이 자체가 책 읽는 걸 좋아해서 기본 독해력, 어휘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서 하게끔 맡겨 둔 케이스이죠. 그래도 새로운 책, 좋은 계기가 있으면 제시해 주고 하게 하기도 해요. 그 일환이 중학 독서평설 정기 구독이었고요. 그러던 차 디딤돌에서 중학생 대상 독해력 문제집 생각독해 출간 소식과 이벤트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신청했는데 감사하게도 신청한 모든 사람들에게 보내주셨어요^^ 책 잠깐 살펴보고 큰 아이에게 던져(?) 줬어요. 해보라고. ㅎ 처음에는 책이 한 권 더 늘었다고 우~이... 이러더니... 풀어보고는 내용도 재미있고 책 좋다고 하더라고요. 오늘 책 얼마나 풀었어? 물어보면서 체크해보니 최근 하루에 한 단락씩 풀었다고 해요. 준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푼 분량은 적지만요. 

디딤돌 중등 독해력 문제집 생각독해 살펴볼까요?

디딤돌 중등 독해력 생각독해1

하얀 바탕에 깔끔한 디자인의 디딤돌독해력의 중등 버전 생각 독해 부제인 "생각 읽기가 독해다"라는 문구도 인상적이고요. 생각 읽기가 독해다에 대한 풀이를 안에 해 줬어요.

생각읽기1 생각 읽기가 독해다!

읽어보면 다 맞고 공감되는 이야기예요. 독해력=공부력, 결국 독해의 승패는 '얼마나 많이 읽었느냐'가 아느라 '글을 얼마나 잘 읽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내신도, 수능도 독해력이 결국 답입니다. 이제부터는 왜, 무엇을, 어떻게 제대로 생각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책 읽기와 독해력 공부 게을리할 수 없는 이유지요. 저는 아이들을 오래 가르쳐왔기 때문에 교사 입장에서도 실제 아이들을 만나면서 느꼈던 바이기도 합니다. 책 읽기, 독해력, 어휘력 게을리하지 마세요. 

문제집이든 책이든 본 내용을 보기 전에 구성, 차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죠. 숲을 먼저 본 후 머리속으로그려가면서 공부하면 훨씬 효과적이거든요. 그래서 중등 독해력 문제집 생각 읽기 차례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디딤돌 중등 독해력 생각읽기1 구성

구성을 살펴보면 크게 7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호기심, 빅 퀘스천, 해프닝, 도구, 차이, 기원, 소멸 이렇게 7가지 주제이고요. 각 주제별 소 주제 6개씩 구성되어 총 42개의 생각읽기로 구성되어 있네요. 아이가 지금 풀고 있는 건 1단원 호기심이라고 호기심 세부 내용을 보면서 생각 읽기1 책 내용을 살펴볼께요. 

디딤돌 독해력 생각읽기1 호기심단원

호기심이라는 궁금하고 관심가는 주제를 다양한 영역의 지문들로 잘 엮은 것 같아요. 아이가 푼 책 내용을 살펴볼께요.

생각읽기1 호기심1~2

제가 여러 번 강조하긴 하는데 고쳐지지 않는 게 있는데 지문을 읽기 전 문제를 먼저 보고 문제가 물어보는 문제들이 뭔지 생각하며 읽고 읽으면서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은 줄 긋거나 동그라미 등의 표시를 하며 읽으라고 하는데 책이나 문제집에 낙서하는 게 싫다고 해요. 표시도 마찬가지고요. 얘기하니 그럼 형광펜으로 할까라고 얘기하던데 실제 수능시험이라고 생각했을 때처럼 연필로 빠르게 하는 걸 강조했어요. 우선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알려줬으니 나름의 방법을 찾던지 하겠죠. 우선 그대로 둬야할 것 같고요. 지문 읽고 지문 옆에 질문도 있더라고요. 그것도 꼼꼼히 풀었고요. 문제도 풀고 채점까지 알아서 잘 해요. 생각읽기 2 뒷부분에는 독해의 팁을 알려주고 있어요. 첫 문단에 이미 글 전체 내용이 나와있다 를 주제로 설명이 되어있고 관련 독해연습 문제도 하게 하네요. 단순히 독해문제들만 푸는게 아니라 이런 내용이 있어서 더 좋아요. 

생각읽기 독해 팁

생각 읽기의 3~6에 해당하는 지문들과 문제들입니다. 호기심의 생각읽기 6 미스테리, 과학은 아직 풀지 않았고요. 나름 꼼꼼히 풀고 틀린 문제는 고친 후 파란색 볼펜으로 채점해서 바로 이해한 것과 고친 것을 구별할 수 있게 풀고 있네요. 올해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의 비중이 높은데 온라인 강의 역시 제가 전혀 관여하지 않고 나름 잘 해나가고 있는 것 같아요. 제 역할은 엄마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방향, 좋은 방향을 제시해주고 아이가 선택하게 하고요. 나름 그 동안 시간이 쌓여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아이로 자라서 학원이 필요하지 않은 아이이고요. 그런 믿음을 가지고 계속 함께 해 나가고 있어요.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때 바로 해결해주고요. 

생각읽기 호기심 마인드맵

호기심 단원의 맨 마지막은 마인드맵으로 마무리가 되네요. 배운 내용을 구조화하는 과정 엄청 중요하죠. 마인드맵. 여러모로 맘에 드는 중등 독해력 문제집 생각독해1 만족스러워요^^ 

디딤돌 독해력 생각독해 구성

지금 풀고 있는 건 생각을 깨우는 시작편 생각독해1이고 감사하게 출간 이벤트로 받았어요. 만족스러워서 책 다 풀고 나면 뒷단계 교재들 내돈내산할 계획이고요. 중등 독해력 문제집으로 디딤돌 생각독해 강추합니다. 

* 이 후기는 디딤돌 생각독해 출간이벤트 당첨으로 교재만을 제공받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수학홈스쿨]중학수학 풍산자 개념완성 2-1로 학습 중

중학생인 큰 아이 한 번도 수학 학원에 다녀본 적 없고 앞으로도 보낼 생각은 없어요. 집에서 제가 조금 도와주고 자기주도학습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중학교 2학년부터 지필고사를 보기 때문에

smile8836.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