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프로그램/세계사

벌거벗은 세계사 8회 청일전쟁 최태성

by young@ 2021. 2. 27.

TV  드라마는 챙겨보는 게 없어요. 요새 인기 있는 펜트하우스는 물론 예전에 부부의 세계, 스카이캐슬 등 드라마는 잘 몰라요. 가장 최근에 챙겨본 드라마는 아이유와 진구가 나왔던 호텔 델루나이네요. 그 전은 도깨비였나?^^

예전엔 드라마 덕후였는데 어느 순간 꾸준히 챙겨봐야 하는 드라마를 안 보게 되더라고요. ㅎㅎ

 

대신 인테리어 관련 예능, 그냥 예능 등은 보는데 꼭 챙겨보는 건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벌거벗은 세계사, 그리고 윤스테이네요. 놀면 뭐하니도 보고요. 하여간 벌거벗은 세계사 8회의 주제는 청일전쟁입니다. 

 

조선의 지배권을 두고 벌어진 청나라와 일본의 대립인 청일 전쟁, 

 

지난 5회에 일본의 진주만 공격과 미국의 핵전쟁에 대해 강연했던 역사 강의 선생님인 최태성 선생님이 다시 나오시네요. 그 때 패널로 함께 참여했던 분(...성함 기억이 안나요...오늘보면 꼭 누구신지 알아놔야지. )도 다시 나오시네요. 

 

 

 

벌거벗은 세계사 핵폭탄 맨해튼 프로젝트, 진주만 공격 정리

지난 토요일에 방송되었던 벌거벗은 세계사 내용을 정리해서 남기려고 합니다. 주말 동안 엄청난 귀차니즘으로 정리가 늦었네요.^^ 이번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핵폭탄 개발과정, 일본의 진주

smile8836.tistory.com

 

설민석 하차 후 안나왔던 존박도 8회에 다시 나오는 것 같고요. 

청일 전쟁 살펴보기 

 

 

방송을 통해 보겠지만 방송보기 전에 사전 공부를 하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학교 다닐 때 배우긴 했지만 하얗게 지워진 청일 전쟁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1894년 6월∼1895년 4월 사이에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다툰 전쟁이 바로 청일전쟁입니다. 

 

청일 전쟁의 결과 

 1. 일본

 대만 등 중국 영토를 식민지로 확보, 아시아에서 제일 먼저 제국주의 국가로 자리잡았다.

청국으로부터 얻어낸 배상금을 바탕으로 자본주의적 경제발전과 군비확장에 박차를 가하였다.

 

2. 청

  조선에 대한 전통적인 종주권을 상실

열강의 격렬한 제국주의적 분할경쟁의 대상국으로 전락,

대내외적으로 왕조의 붕괴를 재촉하는 위기.

 

3.조선

갑오경장이란 공전의 제도개혁을 겪음으로써 전통적인 지배체제가 약화

일본군에 경복궁을 점령당하고 명성황후가 시해를 당하는 등 임진왜란 이래 최대의 수난

 

 

일본은 국제법을 위반하고 무자비한 전쟁을 치렀다고 합니다. 

 

청일전쟁의 전쟁무대가 된 우리나라는 엄청난 피해를 입었고요. 

 

벌거벗은 세계사 청일전쟁의 비밀을 통해 청일전쟁에 대해 꼼꼼히 살펴볼 수 있겠네요. 

 

난징대학살에 대한 내용도 참고하세요.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일본편 난징대학살 내용 정리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3화는 아시아를 짓밟은 일제의 만행에 대한 내용을 방송했습니다. 방송의 주요 내용은 일본의 난징 대학살과 생화학 부대인 731부대 그리고 일본이 사과하지 않고 여

smile8836.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