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보드게임방법&개봉기

왓츠 잇 투야 비접촉 수업아이디어 초등인기 보드게임

by young@ 2020. 11. 20.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고 소울메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보드게임 앗츠잇투야(What's it to ya?)를 대면 비접촉 수업으로 진행해 봤습니다. 우선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반응 엄청 좋은 보드게임이었어요. 초등인기보드게임으로 등극했어요.^^

왓츠잇투야 보드게임 변형아이디어

왓츠잇투야 원래 게임은 10세 이상 3~6인이 플레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카드의 난이도 때문에 대상연령이 높은 건데요. 카드가 188장 양면이기 때문에 저학년에 활용가능한 카드들만 사용하면 초1~2 친구들도 수업 가능하고요. 왓츠잇투야는 내 마음을 맞춰봐 느낌의 게임입니다. 제시되는 5개의 카드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다른 사람들은 출제자의 우선순위를 맞추는 게임이지요. 내 우선순위와 동일하게 다섯 개의 순위를 모두 맞출 경우 엄청 놀랍기도 하고 소울메이트를 만난 느낌이고도 하고 그 사람이 더 친근해지기도 하더라고요. 

 

왓츠잇투야를 대면 비접촉 수업으로 변형하기 위해서 점수기록지를 만들었습니다. 

왓츠잇투야 기록지

왓츠잇투야 기록지를 12라운드로 만들었는데요. 플레이 인원에 따라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아이들 인원수만큼 라운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한 명씩 돌아가면서 출제자가 되고요. 다른 사람들은 출제자의 단어 5가지를 보고 출제자의 우선순위를 예측해 봅니다. 

왓츠잇투야 진행 예시

우선 카드 5가지를 정해서 1번부터 5번까지 번호를 부여해서 칠판에 적어둡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출제자를 보고 출제자의 우선 순위를 적습니다. 

위 처럼 친구의 순위는 가족 백신 영어 한글  버스의 순으로 숫자는 45213이면 내가 쓴 54213의 순서와 비교해서 맞는 건 O로 표시하고 틀린 건 X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점수는 맞은 갯수를 점수로 표시합니다. 

 

사진은 실제 플레이한 사진이고요. 10명이서 진행해서 10라운드로 진행한 사진은 안 찍었고 중간에 간 아이들이 있어서 출제자를 두 번 하면서 12라운드 진행한 사진입니다. 직접 출제해 보는 것도 즐거워하고 1순위로 뽑은 이유에 대해서도 이야기나눠 보면서 상대방을 이해할 수도 있는 게임입니다. 논술 수업에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이고요. 무엇보다 수업 반응이 무척 좋았습니다. 대면 비접촉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도 좋고 얼마든지 온라인 활용 수업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제시 단어를 주고 출제자에게 개인톡으로 답을 받은 후 점수를 받을 수 있으니깐요. 잘 안 알려져있고 많이 활용되지 않는 게임인 왓츠잇투야. 제 활용후기를 통해 숨어있던 좋은 게임 많이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